[인터뷰] 조성환 기획재정위원장···“현장 중심 민생정치로 경기도민 삶의 변화 이끈다”
체감형 민생정치로 예산 집행의 실효성 강화
인구정책, ‘숫자’ 아닌 ‘삶’ 중심으로 전환
AI 시대 일자리 재교육, 경기도가 선도한다

[경기시사투데이] 경기도의회 제11대 후반기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선출된 조성환 위원장이 4월 22일 도의회출입기자단(간사 김명회)과 만나 민생 중심 의정활동 방향과 현안 해결 방안에 대해 소신을 밝혔다.
조 위원장은 예산 심의부터 인구정책, 미래 일자리 대비까지 현장과 도민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한 실질적 변화를 약속하며, ‘시민 중심, 민생 중심, 의회다운 의회’를 목표로 경기도 발전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Q. 기획재정위원장으로서의 소감과 운영 방향
A. 경기도 기획재정위원회는 도정의 전략 수립과 예산 심의, 행정조직 운영을 총괄하는 핵심 상임위원회다. 이런 중책을 맡아 무한한 영광과 책임감을 느낀다.
단순 감시나 견제를 넘어 도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체감형 민생정치’를 실현하겠다. 예산이 도민 눈높이에 맞게 꼼꼼히 집행되고,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이끄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위원들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연대의 의정활동’을 통해 경기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견인하겠다.
Q. 자살유족 지원 조례 및 인구정책 변화
A. 자살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에 큰 상처를 남기는 사회적 문제다. 유족의 심리·경제적 고통을 치유하고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경기도 차원의 제도적 대응을 위해 「경기도 자살유족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 했다.
조례는 상담·치료비 지원, 자살 유족의 날 제정 등을 포함해 실질적인 지원을 보장한다.
또한 지난 2월 「경기도 인구정책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며, 인구 감소 문제를 단순 출산율 저하에서 삶의 질 문제로 인식하는 전환을 꾀했다. 자살, 사회적 고립, 정신건강 문제 등 복합적 요인을 포함한 인구정책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Q. 파주 운정 체육시설 확충 현황
A. 운정 신도시의 생활체육 인프라 수요 급증에 대응해 지난해 말 교하체육공원 내 실내 족구 전용구장이 완공되어 지난 9월 26일 정식 개방됐다.
시민 접근성과 활용성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시설로, 파주시의회와 집행부, 주민이 협력해 성공적으로 완공했다. 앞으로도 주민 가까이에서 이용 가능한 시설을 꾸준히 확충해 시민의 건강권과 여가권을 보장하는 복지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
Q. 파주 교하동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대 효과
A. 파주 교하동 일대가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후보지로 선정된 것은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다. 이미 출판문화단지, 문발산단 등 산업 기반이 갖춰진 지역으로, 여기에 첨단의료, R&D, GTX-A, 운정테크노밸리 등의 미래지향 개발계획이 더해지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외국인 투자 유치 특례, 규제 완화, 국제 교육·의료기관 설립 등 글로벌 산업 생태계 조성이 가능해져 지역 경제가 획기적으로 도약할 것이다.
파주시가 수도권 북부의 신성장 거점으로 도약하고, 자족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이번 지정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이 절실하다.
Q. AI와 디지털 전환 시대 일자리 대응
A. 산업 변화 속도에 비해 직무 전환 교육이 부족한 현실이다. 예를 들어 전기차 정비 기술 도입 시 기존 내연기관 정비 인력의 재교육이 시급하다.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2030년까지 기존 일자리 22%가 사라지고 1억 7천만 개의 새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이 변화 속에서 노동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실질적인 직무 전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경기도 미래성장산업 직무전환 교육훈련 조례안」을 준비 중이다. 경기도일자리재단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 직무 재교육, 재취업 연계를 체계화하고, 민간 협력 기반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Q.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정책 방향
A. 인구감소는 ‘숫자’가 아닌 ‘삶’의 문제다. 자살, 사회적 고립, 정신건강, 경제 위기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다.
조례 개정으로 자살 예방을 인구정책에 포함시킨 것은 상징적 사례다. 앞으로 청년·중장년층 일자리, 주거, 정신건강 관리 등 사회적 기반 강화에 주력하겠다.
Q. 경기도 현안 해결의 어려움과 해법
A. 도시와 농촌, 북부와 남부, 신도시와 원도심 간 격차가 크다는 점을 가장 큰 어려움이다. 같은 정책이라도 지역마다 효과와 체감도가 다르다. 균형이 큰 과제다.
또 하나는 도정 우선순위에서 소외되는 도민 목소리다. 그래서 현장에서 답을 찾고 도민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는 구조적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정책 설계부터 도민 참여를 보장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실행이 이뤄져야 진짜 ‘경기도다운 정책’이 실현된다.
Q. 도민과 언론에 전하는 메시지
A. 도민과 파주시민 여러분께 늘 감사드린다. 정책이 현장에서 작동하는지 끝까지 살피고 도민 한 분 한 분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끊임없이 점검하고 보완하는 정치를 하겠다.
의회, 집행부, 현장이 삼각 파트너십을 이뤄야 진짜 도민 중심 행정이 가능하다. 도민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삶 속으로 들어가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
◆ 최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다룬 ‘가짜뉴스의 심각성’과 관련, 조성환 위원장은 “허위정보가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심각한 문제”라며 “실효성 있는 제도 마련과 예방 교육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언론에 대한 비난이 아닌 건강한 민주사회를 위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진실을 지키기 위해 묵묵히 사명 다하는 기자분들의 노고를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또“언론과 정치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손을 잡아야 하며, 앞으로도 언론인들과 자주 소통해 도민 삶에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조성환 위원장은 현장 중심 민생정치 실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